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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림선생님 왜 인지학습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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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 2022-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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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 : 179

[질문] 나 김혜림만의 인지학습치료의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저는 심리.정서적으로 힘들어 하는 친구들을 만나 아동.청소년 상담 및 예방교육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상담을 하면서 인지학습치료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청소들의 심리.정서적 문제의 원인 중 학업스트레스와 진로문제는 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그 부분을 다루기 위해 학습상담과 진로상담을 전문적으로 준비하여 청소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심리.정서적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에서 노력한 만큼의 성과가 나오지 않아 힘들어 하는 친구들, 진로를 결정했고 학습전략을 배우지만, 그것만으로는 학습상담에 한계가 있는 친구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친구들에게 효과적인 개입은 무엇일까 고민하던 중 학습상담에 있어서 예방적 개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공부습관 이전에 함께 가야하는 것, 공부할 뇌를 만들어 주는 개입, 그것이 바로 인지학습치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지학습치료를 하고 있기에, 제가 진행하는 인지학습치료는 아동.청소년 문제의 예방적 차원의 개입으로, 핵심포인트는 심리,정서적 돌봄과 함께 인지트레이닝과 학습전략상담이 함께 진행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학 전 유아들에게는 기초인지가 가장 중요하기에 개인의 발달상황에 맞는 지능검사 기반 인지트레이닝과 기초인지 부분을 다루는 놀이접근의 인지학습치료가 필요합니다. 초등 저학년들에게는 유아와 마찬가지로 지능기반의 인지와 놀이접근으로 진행, 학습에서 취약한 부분을 다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을 재미있고 쉬운 것, 할만한 것이란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고등학생들 경우에 공부를 하고 싶어도 방법을 몰라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3-4학년부터 본격적으로 학원을 다니기 시작하고, 학교와 학원, 가정에서 학습에 많은 시간을 쓰고 있지만, 초등학교 때까지는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아도 유지되던 성적이 중학교, 고등학교 진학 이후에는 쉽지 않음을 경험하게 되며, 포기자들이 생겨나게 되는데요. 어렸을 때부터 사교육에 노출되어 스스로 생각하는 공부를 경험하지 못했거나, 반복되는 학습에서의 좌절감을 경험하며 학습에서 효능감이 심하게 떨어진 상태에서 중.고등학생이 된 경우는 학습상담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인지 트레이닝과 함께 체계적인 학습전략 상담과 진로상담적 접근을 통한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목표 설정, 집중력관리, 시험전략, 시간관리 전략 등 실제적인 학습전략들을 체계적으로 다루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의 가장 핵심은 아동.청소년만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부모상담을 통한 양육자의 불안을 함께 마주하며 양육자와 함께 성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 구성심리상담센터의 인지학습치료는 어떤점이 탁월한가요?
  현재 많은 센터들에서 인지치료, 혹은 인지학습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방법 또한 매우 다양하기에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에 의문을 갖게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구성아카데미의 인지치료는 아동이 머물러 있는 장소, 위치가 어디 쯤인지 지능검사와 학습전략 검사 등 아동의 연령에 따른 정확한 진단과 함께 매 회기 지능 검사 기반 취약한 부분과 전반적 인지트레이닝을 통해 공부하는 뇌를만드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확실한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면밀하게 살펴보며 효과성을 검증하며 진행 될 것입니다.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는 언어개념이나 사고력, 기억력, 정보처리 능력이나 지각추론 능력,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인지능력, 문제해결 능력이 증진 될 뿐만 아니라 자존감향상과 자기 통제감이 향상되고, 학습에 있어서 자기효능감이 생깁니다. 뿐만 아니라, 뇌의 가소성! 뇌의 기능이 변화.성장하게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되실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구성아카데미의 인치학습치료의 탁월한 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질문] 인지학습치료는 어떤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가요?
 ‘치료’라는 단어를 들으시면 어떤 생각이 나시나요? 
“문제가 생겼어. 내 힘으로는 안돼~, 병원 가야 돼” 등.. 질병과 관련되어 생각하게 되지요.  사실 치료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아도 ‘치료란, 병이나 상처를 잘 다스려 낫게 한다’라는 뜻 입니다.  이처럼 치료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언가 문제가 발생하여 적극적 돌봄이나 개입이 필요한 상태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지학습치료’라고 하면, 지능에 문제가 발견된 발달지연이나 학습이 너무 뒤쳐져서 걱정이 되는 학습부진이나 학습 지진 아이들에게 필요하다고들 생각하십니다.   혹시,‘우리 아이는 지능에 문제 없는데~ 인지학습치료가 왜 필요해?’ 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물론, 인지학습치료는 학습 부진이나 학습장애 친구들 뿐 아니라, 경계선 지능, ADHD, 적응에 어려운 친구들, 자신과 주위 상황에 대한 인지가 부족한 친구들에게 조기개입으로 인지학습치료는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상담현장에서 아동.청소년들을 만나보았을 때, 기본은 따라가야한다고, 성적을 위해 학원을 다니지만, 별 효과가 없어서 자주 학원을 옮기게 되는 중.고등학생, 학습 동기가 낮거나 집중력이 짧은 친구들, “난 공부는 아닌가봐..”라며 스스로 자신은 머리가 나쁘다며 학습을 포기했다고 말하는 친구들! 이런 친구들에게 학원을 바꿔주거나, 취약한 과목의 학원을 한 군데 더 다니는 것 보다 어쩌면 인지학습치료를 통한 공부하는 뇌, 공부하고 싶어지는 마음을 준비하고 훈련하는 것이 더욱 필요한 개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청소년 문제에 있어 예방상담의 필요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지학습치료사로 청소년친구들을 만나며 학습상담과 진로상담에 관심을 갖고 친구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학습전략을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학습 및 진로. 진학상담을 해왔지만, 효과가 있는 친구들이 있는 반면, 이미 학교와 학원에서 좌절감을 경험한 친구들은 학습전략 상담이 효과가 없음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그런 친구들은 정말 공부는 그들의 길이 아닌 걸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그 능력이 탁월합니다. 머리를 쓰면 쓸수록 개발된다라는 말이 있지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공부를 시작하여 전교 1등으로 서울대에 진학 한 박철범씨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하면서, 주변에서 “당신은 머리가 좋아서 그게 가능했겠지요?!” 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가 강조한 것은 자신이 처음부터 머리가 좋은 게 절대 아니었다. 그런데, 공부를 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기고 공부를 해 나가보니, 공부할 방법을 생각하게 되고, 실제로 머리가 좋아지는게 느껴졌다는 고백을 그의 책에서 했습니다. 저 또한 청소년기의 방황 이후 다시 공부를 시작했을 때 그런 경험이 있구요.   그렇기에 인지학습치료는 발달상의 어려움으로 지속적인 인지트레이닝이 필요한 아동들 뿐 아니라, 학습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청소년들, 치매예방을 위한 어르신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인 개입이기에 그 필요성을 느끼는 모든 대상에게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구성심리상담센터 인지학습치료사 김혜림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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