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
개인에 대한 지적 능력과 잠재력을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지능은 전에 겪지 못한 새로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새로운 환경과 특정한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또한 자신의 장점을 활용, 약점을 극복하고 사회에서 기대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지능지수는 환경과 교육적 경험에 따라 변화됩니다.
어릴 때 인지적인 능력, 잠재적인 능력을 알아보고 거기에 맞춰 아이를 교육해 가는 과정에 도움을 주어 더 건강한
성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검사 후 점수가 낮게 나온 부분에 있어서 이유가 무엇인지 아이의 내면에 들어있는 심리적 불안인지 혹은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 건지 아이의 임상, 신경학적인 측면까지 스크리닝이 되는 검사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능은 점차적으로 변화는 됩니다.
그러나 그 변화의 속도가 아주 크지가 않습니다. 성장하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적으로 개발시키고
교육을 받게 되면 어떤 부분들이 특성화되면서 지능도 점차적으로 발달이 됩니다. 어릴수록 IQ가 변화될 가능성을
더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지능 검사의 결과는 단순한 지능이나 IQ 측정에 국한되지 아니하며 지적 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파악하고 후천적으로
습득한 지식수준과의 상호 비교를 통해 현 상태를 진단하여, 정보처리 패턴의 파악을 통해 선호하는 학습 방법이나
전략 등을 탐색하여 교수학습 및 아동지도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아동의 점수가 몇 점인지에 대한 것에 연연하지 말고 전체적인 아동의 지적 수준과 함께 현재 아동의 지식 획득 수준 및 아동이 선호하는 정보처리 방법의 파악과 함께 아동에게 발달된 능력은 무엇이고 또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에 적절한 조치가 요청됩니다. |
웩슬러 지능검사는 인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대표적인 지능검사로, 전반적인 인지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또한 여러 인지능력 중에서 강점과 약점은 어느 분야인지를 파악하여 강점은 살려주고, 약점은 보완·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지능검사입니다.
지능검사의 활용법
|
|
1. 다양한 영역의 인지능력을 파악하고 불균형 개선 2. 아동의 인지적인 강점과 약점을 파악 3. 지적인 잠재력 개발 4. 지적 능력이 학습능력 및 학습 성취도로 이어지도록 함
|
|
지능검사로 얻게되는 정보
|
|
01
|
언어 이해: 언어적 이해 능력 및 표현능력, 구체적인 사고능력, 사회적 상황에 대한 판단력, 사회적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이해, 개념화, 단어 지식 등을 이용하는 언어 능력, 후천적인 지능 등을 측정
|
02
|
시공간: 공간 조직화 능력, 전체-부분 관계성의 통합 및 종합능력, 시각적 세부사항에 대한 주의력, 시각-운동 협응 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선천적인 지능 등을 측정
|
03
|
유동 추론: 귀납적 추론과 양적 추론 능력, 전반적인 시각 지능, 동시적 처리, 개념적 사고, 추상적 사고 능력을 측정
|
04
|
처리 속도: 간단한 시각적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탐색하고 변별하는 능력, 처리속도와 소근육 처리 속도 등을 측정
|
05
|
작업기억: 단기 기억능력, 주의 집중력 등을 측정
|
06
|
어휘 습득: 후천적으로 습득된 어휘능력, 독서습관 등을 측정
|
07
|
비언어: 심리적 불편감 및 동작성 지능과 대처능력 등을 측정
|
08
|
인지 효율성: 다양한 소검사를 통해 인지능력의 효율성 등을 측정
|
단순히 아이의 지능 수치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에게는 본 검사를 권하지 않습니다.
또한 지능 수치 하나만 가지고 아이에 대한 판단을 섣부르게 해서는 안 됩니다.
부모의 기대치에 못 미친다고 해서 아이에게 되려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지능 수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이의 지능에 따른 향후 방향을 설계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은 찾아내어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본 검사들은 임상진단에 포함되므로, 숙련된 임상심리전문가가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센터별 검사의 종류와 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센터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