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심리상담센터

구성심리상담센터
전국지점안내 HOME
전체메뉴구성
  • 심리검사 및 평가
  • 부모자녀 놀이평가(MIM)
  • 심리검사 및 평가

    이곳은 간략한 설명글이 들어갈 자리입니다.

    부모자녀 놀이평가(MIM)

    놀이를 통해 아이의 심리적 상태, 부모와의 관계를 평가합니다.

    이럴때 놀이평가 필요 합니다.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 맺게 되는 최초의 관계는 엄마와의 관계이다.
    생애 초기에 맺는 애착관계는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주 양육자와 자녀가 맺게 되는 애착은 내적작동모델의 형태로 미래 성인의
    삶까지 지속되어지고, 그 과정에서 개인의 다양한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된다.(Kemp & Neimeyer)

    • 놀이평가 필요상황

      01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아동
      02
      정서면에서 스트레스나 불안을 표현하는 경우
      03
      아동을 돌보는 데에 있어 양육, 훈육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04
      부모-자녀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05
      정서적으로 불안함이 크고 소심한 아동
      06
      낯선 환경에 적응이 힘든 자녀
      07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08
      과격한 언행이나 폭력성이 보이는 자녀
      09
      분리불안 등 부모님과의 관계가 어려운 자녀

    • 놀이평가 구조

      놀이평가(MIM)는 생물학적 부모와 아동, 위탁 또는 입양 부모와 아동, 교사와 아동과 같은 두 개인 사이의 관계를 관찰하기 위한 구조화된 기법 입니다.
      놀이평가를 실시 하기 전에, 평가자는 먼저 6~ 8가지 정도의 과제를 선택하게 됩니다.
      과제는 아동의 발달 수준, 즉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등에 따라 그리고 아동의 주 호소문제와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선택합니다. 또한 각 수준에서 과제는 치료놀이의 구조, 도전, 개입, 양육의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놀이평가는 부모와 아동이 책상에 나란히 앉고, 각 활동에 대한 지시사항이 적힌 카드와 과제에 필요한 재료가 들어있는 봉투를 부모 가까이에 두며, 평가는 사후 분석을 위해 반드시 녹화 됩니다.

      주요 활동(연령과 성별 상황에 따라 활동의 차이가 있습니다)
      - "내 것과 똑같이 블록을 만들어보기"와 같은 구조를 위한 과제들
      - "부모와 아동이 까꿍 놀이하기"와 같은 개입을 위한 과제들
      - "서로 간식 먹여 주기"와 같은 양육을 위한 과제들
      - "부모와 아동이 엄지손가락 씨름하기"와 같은 도전을 위한 과제들

    평가방법 안내

    놀이평가를 통해 다음과 같은 부모의 능력을 평가 할 수 있고, 각 활동에서 아동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구조

      01.구조

      적절한 지시와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제한을 설정 하는가?

    • 개입

      02.개입

      아동의 상태와 반응을 조율하면서
      즐거운 상호작용으로
      아동을 개입 시킬 수 있는가?

    • 양육

      03.양육

      편안함과 평온함 그리고
      양육에 대한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키는가?

    • 도전

      04.도전

      발달상 적절한 수준에서
      성공을 위한
      아동의 노력을 지지하고 격려하는가?

    놀이평가 진행 순서

    놀이평가는 아이의 치료놀이 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하며 보통 아동과 주 양육자
    인 한쪽 부모가 먼저 실시하고, 그 이후에 아동과 다른 부모가 실시합니다.

    놀이평가는 아동과 부모가 책상 앞에 나란히 앉고 치료자는 일방경(미러룸) 뒤나 한쪽에서 혹은 관찰카메라에 연결된 TV를 통해 관찰하게 됩니다.
    각 활동에 대한 지시사항이 기록된 카드는 책상 위에 놓여 있습니다.
    그리고 평가에 필요한 도구는 봉투나 상자에 담아 부모 가까이에 둡니다.
    치료자는 MIM 실시방법을 부모에게 간결하게 소개 합니다.

    • 01. (활동 지시 카드)
      자녀분과 해야 할 것들이 적혀 있는 카드
      “여기에 어머님이 자녀분과 해야 할 것들이 적혀 있는 카드가 있습니다.
      한 번에 한 장씩 소리 내서 읽어야만
      우리가 어머님과 자녀분이 어떤 놀이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도구가 필요한 활동들은 책상 옆의 봉투에 들어있습니다.
      언제 다음 활동으로 넘어갈지는 어머님께서 결정 할 수 있습니다.
      이 활동을 하는 데 맞거나 틀린 것은 없습니다.
      다 끝나면 치료사 선생님이 몇가지 질문을 할 것입니다.”
    • 02. 놀이평가 전용공간
      놀이평가 전용공간에서 부모와 놀이평가
      보통 아동과 주 양육자인 한쪽 부모가 먼저 실시
      그 이후에 아동과 다른 부모가 실시하며
      놀이평가공간 외부에서 TV를 통해
      임상전문가가 관찰 및 평가지 기록을 합니다.
    • 03. 해석상담
      부모에게 피드백 주기
      놀이평가의 과정은 보통 녹화됩니다. 녹화되는 이유는 녹화한 영상을 다시 보면서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부모가 객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언어적ㆍ비언어적 상호작용을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낯선 상황에서 놀이평가를 수행하는 것은 부모와 아동 모두에게 부담과 긴장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모는 자신의 상호작용 방식과 행동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고, 아동의 욕구를 이해하고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으며, 새롭고 효과적으로 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은 치료 목표와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중요한 바탕이 됩니다.
    부모자녀 놀이평가 + 결과보고서 + 해석상담
    ※ 구성심리상담센터의 본 검사는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 대면검사로 진행되며 국내 종합병원에서 실시하는 검사와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구성심리상담센터 놀이치료 전문가 안내

    임상 경험 500시간 이상의 숙련된 1급 전문 놀이치료사로 정확한 검사와, 밀도 있는 해석상담으로 대한민국 NO.1 놀이치료사 임을 증명합니다.

    김은정
    구성심리상담센터 놀이치료사
    ■ 학력
    덕성여자대학교 학사
    Loyola University Chicago 석사
    ■ 경력
    Rejuvenate Therapy and Health care 집단치료 Assistant
    Korean American Community Service 상담인턴
    Girls in the Game 인턴
    ■ 자격
    미국 Therapy Level 1 치료사
     
    문지영
    구성심리상담센터 놀이치료사
    ■ 학력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사
    삼육대학교 일반대학원 상담심리 석사
    ■ 경력
    서울대학교 심리검사 연구소, 사단법인 인간발달복지연구소
    반올림 심리교육센터 놀이치료사, 곰아저씨 아동발달센터 놀이치료사
    서울현대정신분석상담센터 정신분석가 과정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양육스트레스검사 진행 및 해석
    ■ 자격
    임상심리사 2급, 놀이심리상담사 1급
     

    유의사항!

    본 검사는 숙련된 전문가가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센터별 검사의 종류와 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센터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